======


보통 배터리 완전 방전을 한 뒤에 완전 충전을 해서 사용을 하는데,

이런 식으로 방전과 완충을 반복하는 것이 오히려 배터리 수명에 더 좋지 않다고 합니다.


수시로 충전을 하는 것이 배터리 수명 연장에 더 좋다고 하네요.


관련 논문도 몇 년 전에 나왔다고 합니다.


어떤 분이 2015년도에 올려두신 글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관련 논문 내용 보러 가기(클릭)



본문 내용


원문 링크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lecture/7027053


[초미립자] 휴대폰이던 뭐던 리튬이온 배터리 오래쓰는 법.


==========


S 모사 근무 배터리 연구원으로 지금 차장급입니다..(S는 R 직군은 과장 6년차도 그냥 책임니까요...)


10년 넘게 배터리 했네요. 지겹습니다...^.^


S 그룹 다니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사내 강사로 활동합니다. 그냥 외부 강사 쓰지...


뭐 오랫동안 배터리 연구하고 개발업에 있습니다.


강사 노릇 하면서 많이 질문합니다.. 휴대폰 배터리 오래가는 법 아세요?


하...


아직도 full to full 해야 오래간다고 손드시는 분 거의 대부분... 


full to full 하시면 휴대폰 배터리니 패드 배터리 1년 못가 용량 팍팍 줄어드시는걸 보실겁니다.


리튬이온 전지는 양극제 조성이 어떻든 그냥 생각나시는데로 충전 자주하시는게 정답입니다. 절대로


0%가게 하지 마세요... 0% 가는 순간 수명 팍 줄었구나.. 생각하심 됩니다.


생각나는데로 그냥 충전기 꼽으세요. 


일례로 full to full 하면 5~800 회에 배터리 수명이 DoD 7~80%, 즉 보증 용량 이하로 급격히 떨어집니다.


그걸 그냥 한 30%에서 충전하고 하면 이게 2~3000 회는 그냥 유지 됩니다.


농담같지요? 맞습니다. 실측입니다. 50% 정도에서 충방전만 지속하면 무려 1만회 까지 보증됩니다.


절대로 만방 하지 마시고... 시간되면 그냥 충전기 꼽으세요. 자주 충전하는건 아주아주 훌륭한 행동입니다.


반박하실분은 하세요. 리튭전지 개발 1세대로서 해외 고객의 진상을 다 겪었습니다.


아직도 리튬전지에 대해 오해 하시는 분들이 많아 안한 화톳불좀 지피고 싶어 초미립자팁을 적었습니다.




=======================================



댓글


L모 BMS 제어 회로(마이컴 코딩) 제작한 경험을 토대로 말씀 드립니다.


보통 리튬 배터리의 만충 전압이 4.20v , 방전 전압을 2.8V 로 사용을 합니다.


핸펀에 들어가는 배터리 전압 표기는 제조사 마다 틀리지만 아이폰의 경우에는 4.09v 를 100% 완충으로 잡습니다. 0.11v 정도의 여유를 두는것으로 위에분이 쓰신것 처럼 노트북에도 만충 전압을 적게 잡아 배터리 수명을 늘릴 생각으로 프로그래밍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폰의 0% 는 거이 3.41v 에서 컷 됩니다. 배터리 전체 용량의 15%~ 20% 정도는 남겨두고 꺼집니다. 이 또한 배터리 수명에 의한 것입니다. 아마 다른 제조사 들도 크게 틀리지 않을겁니다.


4.17V 만충전압에서 cv/cc 값이 검출된 상태에서 1개월만 두어도 배터리 수명 30% 정도 저하 됩니다.. 4.20v 가 넘어 가면 배터리는 부불기 시작하지요..


2.8v 까지 방전 된 상태라면 배터리가 부불기 시작 합니다.. 이 상태는 배터리를 재 충전 하더라도 원 배터리의 50% 성능도 안됩니다.


배터리는 오래 보관 하기 위해서는 50% 정도의 충전해서 서늘한 곳에 보관 하시면 됩니다. 전압으로는 3.7 정도 맞춰 주시면 됩니다.


결론은... 신경 쓰지 말고 걍 충전해서 쓰자;;; 입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