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히드라진 수화물(하이드라진 수화물)


히드라진수화물이란, 히드라진 수용액으로 시성식으로 쓰자면 N2H4를 말한다.

과거 위험물산업기사 실기 문제들을 보면 히드라진에 대해 현재 분류와 다른 부분이 상당히 있어서 당황스러웠다.


현재 히드라진은 4류 위험물 중 2석유류(수용성)으로 분류되어있는 반면,

과거 출제된 문제에서는 히드라진의 위험물 분류가 5류 위험물로 되어 있다거나, 지정수량이 2석유류 수용성의 지정수량인 2,000L가 아닌 200kg라고 되어있다던가 하는 식으로 공부하고 있는 내용들하고 전혀 맞지 않는 부분이 있었다.


그리고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하이드라진 수화물'로 검색을 해본 결과, 아래와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찾은 내용과 그 파일을 첨부해둔다.


하이드라진 수화물 MSDS 문의.hwp


첨부한 파일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하이드라진 수화물 MSDS 문의 

먼저 하이드라진의 위험물 분류는 소방법이 위험물안전관리법으로 개정되면서 제5류 하이드라진 및 그 유도체류는 제5류 하이드라진 유도체류로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현재 법령에 따라 하이드라진 자체는 제5류 위험물로 분류되지는 않으며, 하이드라진 유도체만 제5류 위험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하이드라진은 액상일 경우 인화점에 따라 제4류 인화성액체로 분류함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1. 4류에서 5류로 바뀐 근거(해당 법령, 기관)는 무엇인가요?

- 하이드라진은 현재 법령상 제5류로 분류가 될 수 없으며, 액상일 경우 제4류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우리공단 MSDS DB도 2007년 5월 9일자로 제4류 인화성액체로 개정하였습니다.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2. 언제 바뀌었나요?

- 종전 소방법에 따르면 제5류로 분류가 되었으나, 위험물안전관리법 개정에 따라 하이드라진은 제5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3. 하이드라진 수화물 55%(하이드라진 35%함량)도 5류에 해당하나요?


-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하이드라진은 제5류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화물(수용액)도 제5류 위험물로 분류되진 않습니다. 다만, 하이드라진 유도체일 경우엔 제5류 위험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하이드라진 수화물은 액상일 경우 인화점에 따라 제4류 인화성액체(제1석유류~제4석유류)로 분류될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위험물안전관리법에 따른 위험물 분류 및 위험물 성상 시험과 관련한 세부내용은 위험물안전관리법 소관부처인 소방방재청 위험물안전팀(02-2100-5295) 또는 한국소방검정공사 위험물 성상분석팀(031-289-2940)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안전보건공단 FAQ 페이지에 존재하던 질의문답 파일인데, 다행히도 저장되어 있는 페이지를 확인해볼 수 있었다.

위 내용에 따르면 대략 2007년도정도까지는 소방법에서 '히드라진과 그 유도체'를 제 5류 위험물로 분류했었지만, 그 이후부터 위험물 분류를 '히드라진'은 제 4류 위험물로, '히드라진 유도체'만을 제 5류 위험물로 분류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찾아볼 수 있었다.


이에 따라 히드라진과 히드라진 수화물(히드라진 수용액)은 제 4류 위험물로 분류하고,

히드라진 유도체는 제 5류 위험물로 분류한다는 것을 제대로 새겨두자.


드라진 유도체(지정수량 200kg)는

페니히드라진과 히드라조벤젠,  히드라지드가 있다.


페닐히드라진의 성질

- 비중은 1.091, 융점은 23℃이며, 비점은 241℃인 무색의 판상결정 또는 액체로서 유독하다.

- 공기중에서 산화되어 갈색으로 변하기 쉽다. 


히드라조벤젠의 성질

- 무색결정으로 융점이 126℃이며 물, 아세트산에는 녹지 않으나 유기용매에는 녹는다.

- 아조벤젠의 환원으로 얻어지며 산화되어 아조벤젠이 되기 쉽다.

- 강하게 환원시키면 아닐린(C6H5NH2)이 된다.

히드라지드(산 히드라지드, 아실히드라진)의 성질

- 히드라진류의 아미노기(-NH2)와 카르복실산의 카르복실기(-COOH)가 탈수 축합되어 얻은 생성물에 해당하는 화합물의 총칭이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