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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산업 관련 테마주 모음
수소차 관련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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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명 |
종목코드 |
테마 편입 이유 |
평화홀딩스 |
010770 |
자동차 부품 전문업체 평화그룹 내 주요 계열사인 평화오일씰공업은 수소연료전기자동차(FCEV) 핵심부품 가운데 하나인 연료전지 스택(Stack) 가스켓을 개발했다. 현대차에도 공급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룹 내 상장사인 평화산업과 평화홀딩스 등이 주목받고 있다. |
평화산업 |
090080 |
계열사인 평화오일씰공업이 수소연료전기자동차(FCEV) 핵심부품 가운데 하나인 연료전지 스택(Stack) 가스켓을 개발해 현대차에 공급하고 있어 수소차 관련주로 평가받는다. |
풍국주정 |
023900 |
주정 제조 및 용접용 탄산가스와 연료용 수소가스를 생산하는 풍국주정은 효성, SK어드밴스드, 대한유화공업, 롯데BP로부터 수소 원료가스를 공급받아 양질의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하고 있다. 초고순도 수소는 SK케미칼과 대성, 에쓰오일 등에 공급하고 있다. 풍국주정의 주정 외 매출은 자회사인 에스디지와 선도산업에서 발생되고 있다. 에스디지는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해 SK케미칼, 대성, S-Oil 등 업체로 공급하고 있다. 판매된 수소는 수소연료전지 및 각종 화학제품의 원료로 사용된다. |
일지테크 |
019540 |
2021년까지 전기자동차와 수소전기차 등 미래 친환경 차체부품 공장 신·증설을 위해 650억원을 투자, 일지테크는 1986년 대구에서 창업해 경산(본사), 경주, 중국 베이징에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 2018년 현대자동차의 수소차인 넥소 개발에 참여한 것을 비롯해 전기·수소차용 신소재와 신제품을 개발중이다. |
일진다이아 |
081000 |
국내 유일의 수소차용 수소탱크 제조기업, 일진다이아는 양산형 수소 자동차에 필수적인 수소탱크를 독점 공급한다고 알린바 있다. 차량용 연료탱크 제작업체인 일진복합소재를 100% 자회사로 두고 있다. 일진복합소재는 현대차 수소차에 수소연료탱크를 납품하고 있다. |
에스퓨얼셀 |
288620 |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수소연료전지 업체다. |
세원 |
234100 |
헤더콘덴서, 베터리칠러 등 기존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 공조시스템 부품 다변화를 통한 성장이 예상, 코나, 아이오닉, 넥쏘 등 현대차 전기, 수소차에 헤더콘덴서를 공급하고 있으며 테슬라에도 일부 부품을 공급 중이다. 원은 트리노테크놀로지의 지분 51%를 취득, 최대주주에 올랐다고 공시했다. 트리노테크놀로지는 전력반도체 전문기업으로, 전력반도체는 수소전기차의 부품 등에 활용된다. |
성창오토텍 |
080470 |
차량용 에어컨 필터, 실내 공기정화기, 클러스터 이어나이저, 인버터 등 자동차 공조 부품과 전지 전장부품을 생산하는 제조 업체다.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차에 들어갈 열교환기를 전량 수주, 현대기아차의 2차 협력사인 이 회사는 전기차 인버터를 국내 최초로 개발한 것이 알려지며 수소차 관련주로 관심을 끌었다. 특히 수소연료전지차에 들어갈 열교환기를 생산 및 납품해 관심을 끌었다. 현대차가 평창올림픽에 맞춰 선보일 차세대 수소연료전지차에 들어갈 열교환기를 전량 공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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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시트론 |
101400 |
국내 최초 AEM 수전해 수소연료 전지 기술을 보유한 아크로랩스와 친환경 수소연료전지 사업을 공동 추진 중이다. 우신공업의 수소연료전지자동차용 인클로저 및 매니폴드 블록 사업을 양수한다고 공시한바 있다. |
대우부품 |
009320 |
수소차용 전동식워터펌프(EWP) 공조장치 전장부품인 CCH 등을 생산하고 있다. 전동식워터펌프는 전기자동차 및 연료전지자동차에 들어간다. 전장부품, 배터리, 연료전지스택 등의 냉각장치다. CCH는 차량의 냉·난방을 제어하는 시스템 일부다. 사용자로부터 버튼 입력을 받으면 블로워 모터 및 엑츄에이터 등을 제어하는 것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분을 담당한다. 자동차전장부품의 제조·판매사로 전기차 및 수소차용 부품을 제조하고 있다. 전기차용 부품은 PTC히터와 Sheath히터이며, 겨울철 전기차가 구동하기 위한 필수 부품이다. 수소차용 부품은 EWP로 수소차에 필요한 물 공급 전기 펌프다. |
엔시트론 |
101400 |
엔시트론 측은 "수소플랜트 및 수소스테이션, 수소연료전지, 수소 압축·저장·수송 관련사업과 신재생에너지 설비 개발·제조·판매 및 서비스업, 신재생에너지 관련 부품 개발·제조 및 판매업, 신재생에너지 동력시스템 및 관련제품 개발·제조업, 신재생에너지 시설의 건설 및 운영업 등을 사업목적에 추가한다"며 "사업 다각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
뉴로스 |
126870 |
현대차에 수소차 핵심 부품 가운데 하나인 공기압축기를 공급하고 있다. |
네오오토 |
212560 |
원은 트리노테크놀로지의 지분 51%를 취득, 최대주주에 올랐다고 공시했다. 트리노테크놀로지는 전력반도체 전문기업으로, 전력반도체는 수소전기차의 부품 등에 활용된다. |
디케이락 |
105740 |
상국 KB증권 연구원은 “디케이락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수소전기차, 수소충전소,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박 등 친환경 부문에서 신성장 아이템을 구축했다"며 “이미 수소차용 수소 공급배관 모듈에 8종의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등 실적 성장이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
동아화성 |
041930 |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차에 쓰이는 부품을 제조하는 업체로 현대차의 수소차 ‘넥쏘’에 공급되는 흡기배기호스를 신소재로 만들어 생산하고 있다. 연료전지용 고무 가스켓을 개발한 이후로 연료전지 분리판 양산용 가스켓 기술도 개발했다. 2016년 10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으로부터 고온 PEMFC용 스택 기술을 이전받았다. 2017년에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스택설계, 제작 평가방법에 대한 기술도 이전받았다. ‘차세대 수소전기차’에 들어가는 핵심소재인 고무가스켓 제조기술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내년부터 수소연료전지차용 스택 자체 생산 및 상용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용 가스켓은 연료가스의 누출방지 및 공기와의 섞임 방지를 위해 전해질막 및 분리판 사이의 공간을 밀봉시키는 연료전지 스택의 핵심소재부품이다. |
삼보모터스 |
053700 |
국내 최초 수소차 연료전지용 분리판 관련 국내 특허를 취득, 이 특허는 FCEV 스택의 핵심 부품 중 하나인 분리판 내 부식성 및 전기 전도도를 높인 새로운 양면 코팅 기술로서 스택의 수명 연장과 효율 개선이 가능한 기술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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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기오토모티브 |
122350 |
현대자동차의 수소차 넥쏘에 들어가는 모터써포트브라켓(BRKT MOTOR MTG SUPT)을 독점 공급하고 있다. 모터써포트브라켓은 수소차 내 모터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필수 부품으로, 수소차는 물론 일반 전기차에도 적용된다. |
에스모 머티리얼즈 |
087730 구 네패스신소재 |
수소차 전지 소재 장비기업 엔엠티 지분 100%를 인수하는 구속력 있는 양해각서(Binding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엔엠티로부터 3년간 안정적인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보장받는 형태로 인수 본계약 및 합병을 논의 중이다. |
영화테크 |
265560 |
영화테크는 현대차와 55억4천200만원 규모의 수소상용차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
구영테크 |
053270 |
자동차 부품회사로 현대 수소차에 부품을 공급중이다. |
시노펙스 |
025320 |
한국화학연구원(이하 화학연)은 박인준·소원욱·손은호 박사 연구팀이 박진수 상명대 교수, 이창현 단국대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수소 연료전지에 쓰이는 전해질 물질을 국내 처음으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수소차의 50%를 차지하는 수소차 연로전지의 핵심 부품 개발에 성공, 시노펙스와 SRI는 공동개발을 시작한지 10개월 만에 기존 멤브레인 제품 대비 여과효율이 30%이상 높고, 내염소성, 내화학성, 내열성이 우수하고 수처리 및 연료전지 분야에 적용 가능한 NF 중공사 멤브레인 제품 개발에 성공한 것이다. 국내 수소차 및 연료전지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분리막 국산화’에 필요한 불소계 분리막 분야에서 최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노펙스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단국대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국내 최초로 불소계 연료전지 분리막 상용화를 진행 중이다. |
유니크 |
011320 |
현대차그룹의 수소전기차 부품 협력사, 현대자동차 수소연료전지 전기차(FCEV·Fuel Cell Electric Vehicle)의 핵심부품 가운데 하나인 수소제어모듈을 독점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책사업 결과물로 FCEV용 수소제어모듈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국책사업 결과물로 FCEV용 수소제어모듈 원천기술을 확보했고 내년 출시할 FCEV 모델에 비례조절밸브(VFS)를 독점 공급한다. |
이엠코리아 |
095190 |
이엠코리아의 100%자회사인 이엠솔루션은 현재 제주, 광주, 전남, 창원 등지에서 총 8기의 수소 충전소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관련사업, 수소연료전지 관련사업, 태양광발전 관련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이엠코리아 자회사 엘켐텍은 지난해 말 물에서 적은 전력으로 더 많은 수소를 추출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했다. |
국일제지 |
078130 |
특수지 전문제조업체로서, 수소배터리 등 연료전지에 들어가는 베이스 페이퍼 1차 시험생산을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
현대자동차/현대차 |
005380 |
수소전기차(FCEV) 50만대 생산체제를 갖출 계획 발표 |
에스모 |
073070 |
중국 내 특장차 및 대형 버스 수소차에 들어가는 와이어링 하네스(Wiring harness) 대규모 공급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
지엠비코리아 |
013870 |
NH투자증권은 최근 수소연료전지차와 전기차 성장에 모두 수혜가 가능한 종목으로 한온시스템, 우리산업, 지엠비코리아를 제시했다. 지엠비코리아는 현대기아차의 ‘YF 소나타’ ‘K5’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부품인 전동식 워터펌프(EWP)를 개발해 양산하고 있다. 또한 수소연료 전지용 전동식 워터펌프(LMFC용 EWP)와 전기자동차용 전동식 워터펌프 (EV용 EWP)도 양산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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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온시스템 |
018880 |
수소차 스택의 핵심 주변장치인 공기압축기를 완성차에 공급한다. 이는 수소차가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산소를 외부에서 안으로 공급하는 핵심 부품이다. 인수한 캐나다 마그나그룹의 유체압력제어(FP&C) 사업부에서 생산하는 전동식 워터펌프(EWP)도 수소차의 핵심부품으로 분류된다. |
에스에너지 |
095910 |
수소에너지 기반 연료전지 시스템 등을 제공하는 에스퓨얼셀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
성문전자 |
014910 |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들어가는 콘덴서용 금속 증착 필름을 생산하고 있다. 성문전자는 콘덴서용 금속 증착 필름을 제조해 국내 대부분의 콘덴서 회사에 납품하고 있는데 세계시장의 20%, 국내 시장의 70% 수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주력제품인 콘덴서용 금속 증착 필름은 AC용과 DC용으로 나뉘는데 AC용은 전기차 및 수소차 등의 모터 콘덴서에 쓰인다. AC용 제품을 1차 밴더 삼화콘덴서 등에 납품하면 다시 현대차에 공급이 이뤄지는 형식이다. 관련 제품들은 현대 아이오닉과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 등에도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
화진 |
상장폐지 |
차량용 플라스틱 내장재에 대한 표면처리 제품인 우드그레인 시장을 한국큐빅과 양분하는 과점기업이며, IPE(Ion Plasma Evaporation)는 국내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다. |
대원강업 |
000430 |
수소차 엔드플레이트를 현대차와 공동개발했다. |
삼보모터스 |
053700 |
현대차와 공동으로 수소차 연료전지 관련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해 완료했다. 또한 자회사 프라코는 현대기아차에 자율주행차 핵심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
아이에이 |
038880 |
계열사 트리노테크놀로지와 중국 합자법인을 설립하기로 최종 합의했다는 소식이 주가에 영향 |
에코바이오 |
038870 |
에코바이오가 운영 중인 상암 수소충전소는 쓰레기 매립가스를 청정연료인 수소로 전환시키는 방식으로 관심을 끌었다. |
라이트론 |
069540 |
액체수소 사업 진출을 위해 수소액화에너지 전문기업인 메타비스타에 59억5200만원을 투자, 지분 33.3%를 확보한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추가 투자를 통해 다음달 내 지분율을 51%까지 늘릴 계획”이라며 “메타비스타에 연구비를 투자해 활발하게 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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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엔케이히터 |
126880 |
수소스테이션 개질기 제작 기술 갖춘 국내 유일 업체로 중국 측과 수소충전소 사업을 논의 중이며 대전 등 광역시 2곳과 고속도로 휴게소 등 가스충전소 사업 입찰에 나서 국내 수소차 충전 관련 사업 확대에도 나설 계획으로 알려져 있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전기차의 수요증가 속도가 빨라지면서 수소연료전지차(FCEV) 대중화 시점도 2020년 이후로 기존 예상대비 10년이상 빨라질 것”이라며 “FCEV는 빠른 기술개발 속도와 높은 에너지효율성을 기반으로 중대형차와 상용차 부문에서 강점을 보여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는 이어 “에너지 필요량, 주행거리 당 원가를 감안할 때 FCEV가 자율주행차에 적합하다”며 “주행거리 500km이상에서는 FCEV가 더 경제적”이라고 말했다. |
현대모비스 |
012330 |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삼화전자, 아모그린텍과 각각 공동으로 친환경차 핵심소재인 ‘연자성 코어’를 국내 최초로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 연자성 코어는 친환경차용 배터리충전기(OBC)와 저전압 직류변환장치(LDC)에 각각 적용된다. |
삼화전자 |
011230 |
3년간 현대모비스와 공동개발 끝에 에너지손실율과 가격경쟁력을 개선한 ‘페라이트코어’를 양산공급하고 있다. 페라이트 코어는 친환경자동차용 배터리충전기(OBC)와 저전압 직류변환장치(LDC)에 적용되는 부품이다. 삼화전자는 전장시스템업체인 현대모비스, 콘티넨탈, 덴소, 프레틀에 공급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에 독점 공급 중이다. 현재 쏘나타 하이브리드 등 5개 친환경 차종에 적용 중으로 앞으로 친환경 라인업에 확대할 계획이다. |
뉴인텍 |
012340 |
물을 용매로 이용하지 않으면서도 최대 180도에서 높은 수소 전도율을 보여 백금 촉매의 일산화탄소 피독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고분자-이온성 액체 나노 구조체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포스텍 연구팀은 밝혔다. 현대차에 수소연료 전지차 인버터용 콘덴서를 독점 공급하고 있다. 현대차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에 탑재되는 인버터용 콘덴서를 독점 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현대차에 수소전기버스용 콘덴서를 샘플형식으로 만들어 납품하며 수소전기버스용 콘덴서를 개발하고 있다. |
엔케이 |
085310 |
엔케이 관계사 이엔케이는 지난 2009년부터 수소연료전지자동차용 수소저장탱크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EG |
037370 |
전자소재 전문기업 EG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KIER) 등과 함께 수소자동차용 고체수소저장소재 개발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 회사 측은 또 지난 2015년 6월 고체수소저장소재개발 관련 국책과제에 선정돼 현재 3차년도 국책과제를 수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오는 2019년 이후 상용화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과 함께 지난해 초 고체저장소재(소듐알라네이트) 대량생산에도 성공했다. |
인지컨트롤스 |
023800 |
시스템의 온도관리를 위한 스택바이패스 밸브 시스템을 개발해 양산하고 있다. 이 제품은 기존 수소연료 전지차에서 온도 관리를 하기 위한 중요한 부품이다.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에 멀티밸브를 공급하고 있다. |
세종공업 |
033530 |
중국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업체 리파이어(Re-Fire)와 수소 센서 공급 계약을 체결, 현대자동차에 수소센서와 압력센서 등 수소연료전지차용(FCEV) 핵심 부품을 독점 공급 |
코오롱머티리얼 |
144620 |
한 매체에 따르면 코오롱머티리얼은 2010년부터 시작된 국책과제 '연료전지용 탄화수소계 강화복합막 개발'을 최근 완료해 탄화수소계 전해질막의 제조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수소연료전지 전기차량(FCEV·Fuel Cell Electric Vehicle) 핵심부품인 연료전지 분리막 원천기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
모토닉 |
009680 |
현대 수소차에 충전 관련 제품 3가지의 경우 독점 납품, 현대차 수소차 1차 협력사로 등록돼 있다. 이 회사는 레귤레이터와 매디폴더, 리쎄터클 등 수소충전 관련제품을 독점 납품하고 있다. |
수소전지 관련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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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명 |
종목코드 |
테마 편입 이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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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일제지 |
078130 |
국일그래핀을 통해 수소배터리 등 연료전지에 들어가는 베이스 페이퍼 1차 시험생산을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그래핀 기술을 기반으로 수소배터리용 연료전지에 활용되는 베이스페이퍼(탄소종이 웹), 담수화 필터에 사용되는 R/O지, 미세먼지 필터용 필터 개발 등 성장동력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지분 100% 자회사인 국일그래핀을 설립했고 산학연과 협업하며 그래핀사업을 본격화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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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화성 |
041930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합작투자를 통해 동아퓨얼셀을 설립했다. 세계 최고 수준의 고온 고분자 연료전지 기술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고분자 연료전지 시스템 사업화에 본격 착수했다. 연구진은 카본 기반 냉각판을 금속 기반 독립형 냉각판으로 대체해 냉각 오일 유입으로 인한 성능 저하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데 성공했다.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PEMFC), 인산형 연료전지(PAFC), 직접메탄올연료전지(DMFC) 등을 개발하는 데 주력했다. 국책연구과제와 기술이전을 통해 연료전지 원천소재ㆍ부품기술부터 스택 제작 및 시스템 양산화 기술을 확보했다. 국책연구과제와 기술이전을 통해 연료전지 원천소재ㆍ부품기술부터 스택 제작 및 시스템 양산화 기술을 확보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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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로스 |
126870 |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용 공기압축기를 생산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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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홀딩스 |
007720 |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의 착공, 민간 사업자로서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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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인텍 |
012340 |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에 콘덴서를 독점 공급하고 있다. 모바일 기기 무선충전기의 핵심 부품인 콘덴서 기술을 보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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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산업 |
215360 |
현대차의 블루온 및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테슬러 모터스의 고속 전기차 모델에 전기차용 PTC히터를 장착 또는 수주 받은 상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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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머티리얼 |
144620 |
수소연료전지 전기차량(FCEV)의 핵심부품 중 하나인 연료전지 분리막 원천기술을 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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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국주정 |
023900 |
풍국주정은 수소 생산업체 에스디지의 지분 56.4%를 보유하고 있다. 에스디지는 대한유화공업과 태광산업으로부터 수소 원료가스를 공급받아 초고순도의 수소를 생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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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보모터스 |
053700 |
현대차와 공동으로 수소차 연료전지 관련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해 완료했다. 또 자회사 프라코는 현대기아차에 자율주행차 핵심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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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노펙스 |
025320 |
시노펙스는 코멤텍과 2015년 수소차 연료전지 분리막과 기체 분리막 분야 공동개발 및 상용화를 골자로 한 투자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코멤텍은 현대차와 수소자동차 연료전지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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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테크 |
265560 |
중소/중견기업 중 전기차 전력변환 관련 특허1위 기업으로 기업으로 선정, 지엠비코리아와 스택 내 열 회수 및 냉각수 누설방지를 위한 전동식워터펌프 개발 중이다. 이 연구는 연료전지 차량용 전동식 워터펌프와 소형/경량화 일체형 고전압 제어기를 개발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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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프 |
066110 |
진천그린에너지발전소는 세계 최대 규모인 80MW급 연료전지 발전소로 진천군 덕산면 용몽리, 합목리의 (주)한프 보유 2개 공장 부지 내에 설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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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시트론 |
101400 |
국내 최초 AEM 수전해 수소연료 전지 기술을 보유한 아크로랩스와 공동 개발, 아크로랩스와 AEM 수소 연료 전지 개발을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아크래랩스 김호석 대표는 엔시트론의 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 주요 주주로도 이름을 올릴 예정이다. 김호석 대표는 “AEM 수전해는 (PEM 방식처럼) 고가의 귀금속(Pt 등) 촉매를 사용하지 않고 압축기가 없어도 고압(≥30bar)으로 수소를 생산ㆍ저장할 수 있다”며 “대량생산 시 기기 가격을 대폭 줄일 수 있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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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티씨 |
170920 |
수소 연료 전지 전해질을 개발 완료, 회사에 따르면 엘티씨는 지난 2011년부터 5년간 국책과제 `그린홈 연계형 건물용 SOFC 시스템 개발 및 실증` 과제를 통해 SOFC의 핵심부품인 고체산화물 전해질의 개발과 실증을 완료했다. 현재는 고객사들과 보일러, 소규모 발전 등 전해질 적용 분야를 두고 지속적으로 테스트를 하고 있다. 연료전지의 한 종류인 SOFC는 수소를 포함하는 연료와 공기가 공기극과 고체전해질, 연료극 등을 통과하면서 전기를 생산한다. 발전효율이 높고 생산원가는 상대적으로 낮아 차세대 연료전지 기술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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