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산세무회계 공부 자료 받아가세요!!

https://rasdin.tistory.com/673

 

 

전산세무 오답노트.hwp
다운로드

 

비전공자 전산세무 1급, 2급 독학 합격 수기(인강 X, 학원 X)

 

 

전산회계 1급 합격 수기 링크

https://rasdin.tistory.com/98

 

 

일주일 뒤 치룬 TAT 2급 합격 후기 링크

https://rasdin.tistory.com/218



 

독학으로 전산세무 1급과 2급을 한 번에, 그리고 동시에 합격했습니다.

 

전산회계 1급에 이어서 전산세무 2급, 전산세무 1급을 모두 한 번에 합격할 수 있었네요.

 

 



82회 전산세무 / 전산회계 합격률이 나왔는데 이번 전산세무1급 합격률은 5.05%였네요!!

 

이전 회차 시험 난이도가 쉬우면 다음 회차 시험을 준비하면서 풀었던 81회 전산세무1급 기출문제 난이도가 너무 쉬워서 전산세무1급 82회는 어려울 것이라 예상했었는데 예상보다 더 어렵게 나왔었습니다.

 

81회와는 비교도 안되는 난이도로 출제되었다보니 합격률이 낮을 것이라고 예상은 했었는데, 5%의 합격률이 나올 줄은 몰랐네요.

 

그래도 5%의 합격률인 시험에 도전해서 단 번에 합격했다는 사실이 정말 기쁩니다!

 

 

저는 비전공자입니다. 전산세무회계라는 자격증도 2018년 11월에 기술이라도 배워보고자 생산직으로 들어갔던 회사에서 어이없게 잘리고 나서 알게 되어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생산직으로 들어갔는데, 새로 직원을 채용했는데 영업 실적이 늘어나서 해고를 하겠다니.. 지금도 당시 상황이 기억이 납니다.

 

펜대를 잡는 직업을 가져봤자 펜대가 부러지면 끝이다, 다른 곳에서 기술을 배워라. 최저도 안 맞춰주고 야근을 많이 하겠지만 몇 년만 버티면 성공 할 수 있을 거다.. 그냥 예, 예, 하고 일했던 급여는 언제 받을 수 있는지 물어보고 바로 짐 싸서 나왔었습니다.

 

 

그리고 어쩌다가 친구에게 전산세무회계 자격증에 대해 듣게 되어서 제가 잡은 펜대가 부러지나 안 부러지나 보여주겠다는 생각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전산세무 1급을 독학으로 준비하면서 2018년 마지막 회차인 81회 시험이 너무 쉽게 나와서 어느 정도 각오는 하고 있었는데 82회 시험이 정말 개떡같이 나왔더라구요..

 

전산세무1급 기출문제를 2015년 마지막 회차였던 65회부터 풀고 오답노트까지 만들어가며 머릿속에 집어넣었는데도 보지 못했던 문제가 몇 문제가 보였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문제를 봤을 때는 어찌나 당황스럽던지.. 당좌예금에서 잔액보다 더 인출한 거니까 단기차입금으로 입력해야지 하고 입력을 했었는데 운좋게도 단기차입금이 정답인 것을 확인했을 때는 정말 기뻤습니다.

 

 

전산세무회계 무료강의 한 번 들어보세요!!
https://rasdin.tistory.com/673

 

 

공부할 때 사용한 교재



 

교재는 [2018 EBS 에듀윌 전산세무 1급]으로 공부했습니다.

 

 

전산세무 1급 교재가 몇 종류 없지만, 인강도 보지 않고, 학원도 가지 않고 집에서 혼자 해야 해서 설명이 얼마나 잘 되어있는 교재를 구매하느냐에 따라서 제 시험 결과가 달라지게 되므로 교보 문고에 직접 방문해서 전산세무 1급 교재를 하나 하나 전부 살펴보고 결정했습니다.

 

 

예시를 이용한 자잘한 설명들이 많았고, 글자의 색도 선명해서 읽기에 편하고, 다른 교재들과 비교했을 때 종이를 더 좋은 걸 쓰는 건지 두껍고 뒷면이 비치지 않아서 보기에 좋더라구요.

 

전산세무회계 공부 자료 받아가세요!!

https://rasdin.tistory.com/673

 

공부 기간

 

책 사놓고 시험 끝난 기념으로 놀아가지고 실제 공부 기간은 대략 12월 17일부터 책을 펴고 공부하기 시작해서 2월 15일까지 총 61일 정도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전산세무 2급과 같이 병행해서 해야 했기 때문에 압박감이 있어 도서 구매 후 1~2주 동안 책을 전혀 펼쳐보지 않고 시간만 보냈던 것 같습니다. 2018년 12월 1일에 81회 전산회계 1급 시험을 한 달도 안 되는 시간 동안 혼자 준비하고 시험치느라 진이 빠졌었거든요.

 

전산회계 1급을 2018년 11월부터 했으니 합치면 대략 총 3달 정도 되겠네요.



제 공부 기간을 보고 부러움을 느끼기 보다는 다른 분들도 충분히 하실 수 있다는 사실을 떠올려주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공부 기간을 적습니다!

 

전산세무회계 무료강의 한 번 들어보세요!!
https://rasdin.tistory.com/673

 

공부 방법

 

박쌤 전산회계 카페에서 전산회계 1급과, 전산세무 2급을 공부하는 사람들을 여럿 볼 수 있었지만, 안타깝게도 전산세무 1급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거의 볼 수 없었습니다.

 

설령 있다 하더라도 똑같이 공부를 하고 있는 입장이었기때문에 서로 모르는 것을 명쾌하게 설명해주기에는 아쉬운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저는 이론만 봐서는 쉽게 이해하지 못하는 편입니다. 전산회계 시험 준비 때도 그랬지만, 우선 책을 1번 정독하고, 제가 제대로 이해한 부분과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알기 위해 기출 문제를 풀어봅니다. 기출 문제를 두세 번 풀다 보면 이론 문제에서는 어떤 것이 부족하고, 실기에서 어떤 것이 부족한지 알 수 있으니까요.

 

부족한 부분을 알게 되면 그 부분들을 다시 한 번 찾아서 정독합니다. 이렇게 하게 되면 실제로 해봤던 경험과 이전에 한 번 읽어본 기억들이 살아나면서 이 때는 이렇게 했어야 했구나, 이 부분은 이래서 이렇게 해야 했던 거구나 하고 제대로 이해가 되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교재를 두 번째로 읽어본 다음 다시 문제를 풀어보면 이전에 틀렸던 문제에서 이 문제는 어떤 식으로 해야했던 것인지 기억나면서 풀 수 있게 됩니다.

 

 

이제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오답노트를 만들 차례입니다.

 

채점하면서 틀린 문제들을 따로 기록해둡니다. 문제와 해설 전부를 기록하고, 해설이 부족하면 부족한 해설을 적어주고, 해설이 부족한데 현재 지식으로 추가할 수 없는 부분들은 다시 교재에서 해당 부분을 찾아 공부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최근 1년 치 문제들을 풀어보고, 점수가 안정적으로 나오면 1년 이전의 문제들을 찾아서 풀어봅니다.



연말정산 부분의 경우에는 세법이 바뀌면서 기본 공제 대상 조건이 바뀌지만, 다른 부분은 입력하는 부분에서 크게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대체로 공제되는 금액이 달라지는 편이라 프로그램의 계산식이 변경되는 정도여서 세법이 바뀌었다고 정답이 크게 달라지는 것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연말정산의 경우 조건이 급격하게 바뀌는 경우가 있어서 2016년 이전 문제들을 풀 때는 예정의 세법을 잘못 외워 혼동이 올 수 있었으므로 연말정산 부분을 빼고 풀기도 했습니다.

 

전산세무회계 공부 자료 받아가세요!!

https://rasdin.tistory.com/673

 

전산세무 2급

 

전산세무 2급도 처음엔 조금 어려웠습니다.

 

전산회계에는 없던 부가세 신고서 작성에, 연말정산까지 해야 했으니까요. 그런데, 전산세무 2급은 그래도 부가세와 연말정산의 배점이 그리 크지 않았고, 전산회계와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어느 정도 나왔었는데, 전산세무 1급은 법인세 파트의 배점이 30점이어서 법인세 부분을 전혀 할 줄 모르니 처참했습니다..

 

 

대신 좋은 점은 전산세무 1급 기출문제를 풀어본 다음 전산세무 2급 기출문제를 풀어보는데 전산세무 1급을 풀어보기 전과는 다르게 엄청 쉬운 느낌이 들었고, 실제로 점수도 올라갔었기 때문에 나름 괜찮았습니다.



전산세무 2급은 가벼운 마음으로 시험을 쳤는데, 이론 시험을 왕창 틀렸습니다.. 실기가 쉽게 나와서 크게 걱정 안하고 시험을 쳤었는데, 이론 문제를 채점해보고 순간 걱정되더라구요.

 

 

반면에 전산세무 1급은 이론 문제에서 1문제만 틀렸습니다. 그 동안 복습해온 오답노트가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 전산세무 1, 2급을 함께 오답노트를 만들다 보니 페이지 수만 111페이지가 나왔지만 많아도 계속 봤던 것이 도움이 됐네요.

 

 

오답노트는 혹시 참고하거나 필요하신 분들이 있을 수도 있으니 블로그에 올려두겠습니다.

 

 

가채점 결과 70~71점 정도로 합격하겠다고 생각했는데, 법인조정 부분점수를 생각보다 더 받아 예상 점수보다 더 높은 점수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자랑할만한 점수는 아니지만, 최근 2년 동안 출제되었던 문제 중에 실기 문제가 제일 어렵게 출제됐다고 생각하는 82회 시험에서 합격했으므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전산세무회계 무료강의 한 번 들어보세요!!
https://rasdin.tistory.com/673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