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값과 돈의 관계, 돈과 금값의 관계

금본위제


요약 통화의 표준 단위가 일정한 무게의 금으로 정해져 있거나 또는 일정량의 금 가치에 연계되어 있는 화폐 제도


통화의 표준 단위가 일정한 무게의 금으로 정해져 있거나 또는 일정량의 금 가치에 연계되어 있는 화폐 제도. 금본위제의 초기 형태는 중앙은행이 화폐를 금화로 발행하여 시장에 실제로 유통시키는 것을 말하였다. 그러나 금속화폐는 운반의 불편성, 도난의 위험성 등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금지금본위제가 나타났는데, 중앙은행이 금화 대신 금화의 가치와 같은 가치의 지폐와 보조화폐를 발행하는 제도이다. 중앙은행이 발행한 지폐인 은행권을 금으로 교환하는 것을 금태환이라 하고, 이 은행권을 태환 화폐라고 한다.-그러나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각 국은 전비 조달을 위해 통화를 증발하였고 금태환을 중지할 수밖에 없었으며, 금본위제에서 이탈하게 되었다. 이후 미국, 영국이 다시 금본위제로 복귀하게 되었지만 1929년 세계 대공황으로 인해 각국은 경쟁적으로 자국 무역을 보호하기 위해 평가절하를 하기 시작했고 금본위제에서 이탈하게 되었다.

- 네이버 지식백과



처음 화폐라는 일종의 물물교환의 수단이 만들었을 때, 종이에 글자가 새겨졌다는 이유로 화폐에 가치를 매기는 것은 무리였습니다. 그래서 화폐에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 통화의 표준 단위를 일정한 무게의 금으로 정하는 '금본위제'가 등장하게 됩니다. , 금이 존재하기 때문에 화폐에 가치가 존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1929년 세계 대공황으로 인해 세계 각국이 금본위제에서 이탈하게 되지만, 금의 가치는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게 됩니다.

 

화폐의 가치는 떨어질 수 있지만, 금은 실물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 가치가 변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경제가 악화될 때 금값이 높게 치솟는 이유가 됩니다. 돈의 가치가 하락해서 금값이 오르는 것이지, 금의 가치가 변해서 금값이 상승하는 것이 아니니까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