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연히 알뜰폰 통신사에 대한 뉴스를 보게 되었습니다.
5G 요금이 1만원대라는 제목의 기사였는데.. 내용을 보니 만원이라기보다는 2만원 정도로 이해하는게 좋겠더라구요.

 

news.joins.com/article/24005217

 

요금 1만원대 5G 알뜰폰…통신시장 다크호스 되나

이런 가운데 일부 알뜰폰업체들이 1만원대 5G 요금제 상품을 준비하고 있어 통신시장에 어떤 파장을 불러올지 주목된다. SK텔레콤이 지난 1월 출시한 온라인 요금제(9GB·3만8000원, 200GB·5만2000원)

news.joins.com

그래도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skt, kt, lg 이렇게 3개의 통신사 말고 다른 통신사들이 존재하고, 거기다 알뜰폰 통신사를 이용할 경우 통신비가 훨씬 저렴하다는 정보를 알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알뜰폰 통신사의 요금제는 메이저 통신사들의 요금제보다 월 요금이 얼마나 더 저렴한지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물론 찾아보는 것에서 만족하지 않고, 비교도 해봤습니다.

요금제 기준은 LTE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기준입니다!

 

메이저 통신사

가장 먼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3대 통신사들의 요금제를 알아봤습니다. 비교를 하려면 기준이 있어야 하니까요.
일단 3대 통신사를 '메이저 통신사'라고 하겠습니다.
예전처럼 데이터 이용한도가 없는 진짜 무제한 요금제는 보이지 않는 것 같아서 월 데이터 100GB 제공 + 데이터 소진시 5Mbps의 속도 제한을 두는 요금제를 기준으로 골라봤습니다.

통신사명 요금제명 요금제 링크 요금제 구성
월 이용 요금
sk 텔레콤(T 다이렉트) LTE 언택트 48 sk 텔레콤 요금제 보러가기 데이터 기본 100GB, 소진시 5Mbps 속도 제한,
집전화/이동전화무제한,
문자무제한
48,000
kt(올레) 데이터 ON kt 텔레콤 요금제 보러가기 데이터 기본 100GB, 소진시 5Mbps 속도 제한,
집전화/이동전화무제한,
문자기본제공
69,000
LG UPLUS LTE 프리미어 에센셜 엘지 유플러스 요금제 보러가기 데이터 무제한,
/이동전화무제한,
문자기본제공
85,000

sk 텔레콤의 무제한 요금제가 약 5만원이라는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을 보여주어서 놀라웠는데요.
lg 유플러스와 비교해보면 거의 4만원에 가까운 가격 차이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저렴한데는 이유가 있듯이... sk 텔레콤의 언택트 요금제는 가입 조건에 제한이 있습니다.

 

언택트 요금제의 가입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규가입 또는 기기변경 고객만 가입 가능
- 자급제 단말을 제외한 중고기기로 기기변경시 가입 불가
- 기존 가입자의 단순 요금제 변경은 불가

 

가입 조건이 참.. 애매하네요.

 

sk 텔레콤의 언택트 요금제를 제외하면 메이저 통신사의 무제한 요금제는 대체로 7~8만원 정도의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알뜰폰 통신사

메이저 통신사 다음으로는 알뜰폰 통신사입니다.

알뜰폰 통신사의 경우 메이저 통신사처럼 자체적인 데이터 망을 설치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메이저 통신사에서 설치한 통신망을 대여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그런지 알뜰폰 통신사는 각 메이저 통신사의 하위 개념으로 보고, 메이저 통신사 하나당 하나의 알뜰폰 통신사를 찾아봤습니다.

요금제 선정 조건은 메이저 통신사와 같습니다.

통신사명 요금제명 요금제 링크 요금제 구성
월 이용 요금
7 mobile
(세븐 모바일)
LTE 유심 100GB+ 세븐 모바일 요금제 바로가기 데이터 기본 100GB, 소진시 5Mbps 속도 제한,
집전화/이동전화무제한,
문자기본제공
45,100
(할인 전 55,000)
kt m mobile
(케이티 엠 모바일)
구글플레이 100GB+, 통화 맘껏 케이티 엠 모바일 요금제 바로가기 데이터 기본 100GB, 소진시 5Mbps 속도 제한,
집전화/이동전화무제한,
문자기본제공
39,700
lg hellovision
(엘지 헬로비전, cj 헬로비전)
DATA 걱정없는 유심 일 5GB 엘지 헬로비전 요금제 바로가기 데이터 일일 5GB 제공, 소진시 5Mpbs 속도 제한,
집전화/이동전화무제한,
문자기본제공
39,850

'알뜰'폰이라서 그런지 메이저 통신사의 요금제와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비교했을 때 상당히 저렴한 가격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알뜰폰 통신사들의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의 경우 월 이용 요금은 대략 4만원 선을 유지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한 가지 눈에 띄는 점은 바로 세븐 모바일의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의 월 이용 요금입니다.

요금 할인 이벤트의 진행 기간이 딱히 나와있지 않아서 할인된 요금을 적어놨는데, 할인 전 금액은 5만 5천원으로 sk 텔레콤의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인 언택트 요금제보다 만원정도 더 비싼 요금을 받아가고 있습니다.
세븐 모바일은 sk 텔레콤의 통신망을 빌려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로, sk 텔레콤 이용자가 아닌데 언택트 요금제가ㅓ 아닌 LTE 유신 100GB+ 요금제를 선택한다면 '알뜰'하지 못한 선택이 될 수도 있울 것 같습니다.

 

알뜰폰 통신사들의 무제한 요금제들 중에서 눈에 띄는 점은 cj 헬로비전에서 사명을 lg 헬로비전으로 바꾼 곳의 요금제입니다.
다른 통신사들은 대체로 100GB의 데이터를 기본으로 제공한 다음, 이 데이터를 다 소진하게 되면 그때부터 데이터 전송 속도를 5Mbps로 제한을 두는데 반해, lg 헬로비전에서는 날마다 5GB의 데이터를 제공한 다음, 이 데이터를 소진하게 되면 그때부터 데이터 속도 제한을 둔다고 합니다.

LG 유플러스가 다른 통신사들과는 달리 데이터 무제한을 적어둬서 그런지 알뜰폰 통신사도 다른 통신사와는 약간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네요.

메이저 통신사와 알뜰폰 통신사의 월 이용요금 비교

이제 마무리입니다.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의 월 이용요금이 가장 비싼 메이저 통신사, lg 유플러스와 가장 저렴한 알뜰폰 통신사, 케이티 m 모바일의 차액을 계산해보면 45,300원의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그리고 월 요금이 가장 저렴한 메이저 통신사인 sk 텔레콤과 가장 비싼 알뜰폰 통신사인 세븐 모바일의 월 이용요금을 비교해보면 2,900원의 비용을 매 달 아낄 수 있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할인 전 금액을 기준으로 한다면 마이너스가 되어 오히려 비용이 더 들어간다는 결과가 나오겠지만.. 할인 이벤트의 마감 감일이 언제인지 모르기 때문에 할인된 금액을 기준으로 계산해봤습니다.

 

보통 메이저 통신사들의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는 7만원, 그리고 알뜰폰 통신사들의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는 4만원정도 하기 때문에 대체로 3만원 정도의 통신비를 절약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