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스토리 블로그의 url 주소를 보면 이상하게 표시가 될 때가 있다.


보통 티스토리 주소/게시글 번호 와 같은 식으로 url 경로가 표시되는데 카테고리를 경유해서 게시글을 방문하면


티스토리 주소/게시글번호?category=카테고리번호 와 같이 주소가 적히는 것이다. 같은 글을 조회한다고 하더라도 내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https://rasdin.tistory.com/610 으로 접속한 페이지와 https://rasdin.tistory.com/610?category=870453 으로 접속한 페이지 2개가 존재하는 것이다.


이게 신경쓸 일이냐 하면 굳이 신경쓸 일은 아니지만... 사이트 관리를 깐깐하게 하고 싶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티스토리 사용자라면 대부분 구글 애드센스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을텐데,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페이지별 방문자 수와 이탈율, 구글 애드센스로 발생한 수익, 애드센스 광고 클릭율 등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애널리틱스를 통해 방문자 통계를 확인할 때는 보통 페이지별로 측정을 하게 되는데, 카테고리 경로가 url 주소에 포함되면 다음과 같이 애널리틱스 통계에서도 별개의 페이지로 통계가 계산되는 것이다.




물론 url 경로 상에 나타나는 ?category= 하나만 해결한다고 해서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이트 주소를 통해 통계를 측정한다고 할 때 같은 페이지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주소를 사용하는 것을 굳이 내버려둘 필요를 느끼지 못했다.





결국 구글신의 도움을 받아 해당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인지 이렇다할 해결방법을 찾기 힘들었다. 어떤 글에서는 해결법을 제시했지만 그 방법을 사용하면 트래픽 에러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적어놓기까지 하는 바람에.. 무턱대고 적용하기가 무서웠다.


그러다가 html 코드를 단순하게 수정하는 것으로 해당 url 주소명을 사용하지 않게 하는 방법을 알게되어 기록해둔다.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 우선 아래 html 태그를 <head> 태그와 </head> 태그 사이에 붙여넣은 다음,


<! ?category= 삭제>

<script> /* ?category= */ function disqusFix(hrf) { var fixed = hrf; if(hrf.includes("?category")) { fixed = hrf.split("?category")[0]; } location.replace(fixed); } </script>



티스토리 스킨의 html 태그들 중


<a href="/613"> 으로 되어있는 태그를


<a onclick="disqusFix('/613')"> 으로 변경하는 것이다.


해당 스크립트의 출처는 https://injeblog.tistory.com/98 이다.


이렇게 태그를 살짝 수정하는 것으로 사이드바 등을 통해 카테고리 메뉴에서 게시글로 접속하더라도 사이트 경로명 중간에 [게시글 주소?category=카테고리번호] 로 url이 입력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었다.


물론 이 방법을 쓴다고 하더라도 링크 주소에 직접 ?category= 가 포함된 주소를 입력해서 접속하는 경우 사이트 주소를 변경해서 접속시켜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불필요한 링크를 제거했다는 것에서 자기만족하면 되는거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