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주인수권 증권? 증서? 차이가 뭘까?


신주인수권에 관심이 있거나, 또는 어느 날 갑자기 계좌에 신주인수권이 들어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금씩 찾아보니 '신주인수권 증권'이 있고, '신주인수권 증서'라는 것이 또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신주인수권이면 신주인수권이지, 신주인수권 증권은 무엇이고 신주인수권 증서는 또 무엇일까요? 그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신주인수권은 신주인수권증권과 신주인수권증서로 분류됩니다. 다음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신주인수권증권의 끝에는 [WR], 신주인수권증서의 끝에는 [R]이 붙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진에어

발행회사

4

발행회차

R

신주인수권의 종류


금호전기

발행회사

31

발행회차

WR

신주인수권의 종류


신주인수권 증서와 신주인수권 증권은 모두 신주인수권 1개당 1개의 주식과 교환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는 점은 비슷하지만, 각각 그 역할과 발행되는 이유, 사용이 가능한 기간이 다릅니다.




신주인수권 증서


신주인수권 증서가 발행되는 때는 기업에서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진행할 때 발행됩니다. 다음은 진에어의 유상증자 투자설명서 내용 중 일부입니다.


[공모방법 :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모 집 대 상

주 수(%)

비 고

우리사주조합 청약

3,000,000(20.00%)

-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165 조의7 1항 제2호 및 '근로복지기본법' 38조 제1항에 따른 배정
- 우리사주조합 청약일 : 20201026

구주주 청약
(신주인수권증서 보유자)

12,000,000(80.00%)

- 구주 1주당 신주 배정비율 : 1주당 0.4093894424
- 신주배정 기준일 : 20200916
- 보유한 신주인수권증서의 수량 한도로 청약가능(구주주에게는 신주배정기준일 현재 주주명부에 기재된 소유주식 1주당 신주배정비율을 곱한 수량만큼의 신주인수권 증서가 배정됨

초과 청약

-

-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165조의6의 제2항 제2호에 의거 초과청약
- 초과청약비율 : 배정신주(신주인수권증서) 1주당 0.2
- 신주인수권증서 거래를 통해서 신주인수권증서를 매매시 보유자 기준으로 초과청약 가능

일반모집 청약
(고위험고수익투자신탁
청약 포함)

-

- 우리사주 및 구주주 청약 후 발생하는 단수주 및 실권주에 대해 배정됨

합 계

15,000,000(100.00%)

-


주주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신주인수권증서를 보유해야 하며, 이때 보유한 신주인수권증서의 수량만큼 청약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신주인수권증서당 신주인수권증서 1주당 0.2주의 비율로 초과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신주 배정은 청약을 통해 배정되기 때문에 청약 가능 수량보다 많은 수량이 청약된 경우 청약한 주식의 수량보다 적은 수의 주식을 배정받을 수도 있습니다.


신주인수권증서는 유상증자 청약 전에 발행되며, 발행 후 영업일 기준 5일간 거래가 가능하고, 이 기간동안 보유한 신주인수권증서를 모두 매도하는 경우 유상증자에 참가할 수 없습니다. 또한 신주인수권증서를 보유했는데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않은 경우 별개의 혜택이나 권리는 부여하지도 않습니다.



다음 메디톡스의 신주인수권증서인 메디톡스 16R의 차트를 보면 5일간만 거래가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주인서권증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https://rasdin.tistory.com/586



신주인수권 증권


신주인수권 증권이 발행되는 때는 기업에서 신주인사권부사채(BW)를 발행할 때 채권과 함께 발행됩니다.


다음은 멜파스의 신주인수권부사채 투자설명서 내용 중 일부입니다.


가. 신주인수권의 내용

(단위: 원)

항목

내용

신주인수권행사로 인해 발행할 주식의 내용

주식의 종류 및 내용

()멜파스 기명식 보통주

특수한 권리등 부여

-

신주인수권 행사비율

100 %
(최초 발행되는 분리된 신주인수권증권의 최초 행사비율은 100%, 신주인수권증권 1주당 주식 1주의 신주인수권이 부여되며, '행사가액의 조정'에 따라 행사비율은 조정될 수 있음)

신주인수권 행사가액

기준주가

2,338.96

할인율(%)

0.00%

행사가액

2,340


신주인수권은 100%의 행사비율을 가지며, 신주인수권을 행사해 1주당 2,340원에 신주를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신주인수권 증권은 신주인수권 증서처럼 청약을 통해 신주를 발행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행사비율 100%를 기준으로 신주인수권 증권 1주당 보통주 1주를 반드시 교환받을 수 있습니다.


신주인수권증권은 상장 후 5일간만 거래가 가능한 신주인수권증서와는 달리 발행한 신주인수권부사채의 만기 1개월 전까지 거래가 가능합니다. 만기 후에는 신주인수권증서와 마찬가지로 소멸합니다.



다음 멜파스의 신주인수권 증권인 멜파스 4WR의 차트를 보면 신주인수권 증서와는 다르게 신주인수권 발행 후 5일이 경과해도 계속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주인수권증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https://rasdin.tistory.com/586

신주인수권증권에 대해 알아보기

https://rasdin.tistory.com/587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